조금 지났지만 며칠 전 일요일에 강남 BoB센터에서 열린 BISC에 참가했었습니다.

할로윈 컨셉의 컨퍼런스였기 때문에 강의장 내부는 여러가지 소품으로 꾸며져 있었고, 돌아다니는 사람들도 할로윈 의상을 입고 다니는 등 꽤나 즐거운 행사였습니다.

들은 내용을 모두 다 적는 것은 너무 많기 때문에 줄이겠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발표는 두 개정도였습니다.

첫째는 GPU based Keylogger로, 말 그대로 GPU에 기반한 키로거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한 발표였습니다.

발표 준비도 제대로 되어 있었고, 눈앞에서 직접 USB방식 키보드를 이용하여 데모를 보여주는 것을 보고 꽤 신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두번째는 침해사고 이미지 분석이었는데, 발표자로 나오신 분이 이번 화이트햇 콘테스트의 문제를 출제하신 분이라고 하여 더욱 집중해서 들었던 것 같습니다. 메모리, 디스크 포렌식 등의 문제가 나왔을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떤 툴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지, 우선적으로 분석해야 할 부분과 덮어쓰여질수 있으니 먼저 데이터를 보존하고 분석해야 하는 파일 시스템 로그 분석 등, 유용한 정보를 많이 뿌리고 가셨습니다.

BoB 멘토로 뽑히게 된다면 참 좋겠다는 문장이 인상깊어서도 머릿속에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외에도 한컴 오피스 제로데이 분석기, Anti VME 등 여러 주제로 발표를 들었고, 마지막에는 행사 이벤트에 당첨되어(혼자 지원했기 때문이겠지만) 정보보안 관련 서적도 세 권이나 받았습니다.

이는 아마 동아리 책으로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내년에 2016 BISC가 열릴 때 즈음이면 이미 저는 BoB 4기를 수료했겠지만 다음번에도 꼭 참가해서 좋은 지식을 얻어가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는 컨퍼런스였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__미니__

E-mail : skyclad0x7b7@gmail.com 나와 계약해서 슈퍼 하-카가 되어 주지 않을래?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