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마작을 해보자 - 4. 마작의 역 정리



이전 강의 : 리치마작을 해보자 - 3. 게임 진행 방식, 역과 도라의 개념



[매너를 지키며 플레이합시다]


 역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간단히 3. 게임 진행 방식, 역과 도라의 개념 에서 설명했습니다. 마작의 역은 너무나 많아서 한번에 외우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마작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하거나 외우기 쉬운 역들에 대해서는 붉은 색으로 표시하겠습니다.


 ※ 유의점 : 전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마작의 역들은 멘젠(문전)[각주:1]인지 아닌지 여부에 따라 역의 판수가 낮아지거나 아예 역이 성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달라지는지는 각 역에 대해 설명하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 문전청자모화 (문전쯔모, 멘젠쯔모)


 요약 : 멘젠 상태 1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성립 안됨. 멘젠 상태에서 자신이 직접 쯔모한 패로 화료.

 이전부터 계속 설명했던 멘젠 상태일 경우, 마지막 화료패를 자신이 직접 쯔모하는 순간 그것이 역으로 인정되어 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쯔모해서 나야 하는 역이기 때문에 다른 역들이 하나도 없는 상태에서 론으로 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리치

[진주인공의 리치 (세로로 세울 필요는 없습니다)]


 요약 : 멘젠 상태 1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성립 안됨. 멘젠 상태에서 리치 선언.

 리치는 멘젠 + 텐파이 상태에서만 선언할 수 있는 것으로, '리치'라고 발성하고 버림패를 가로로 돌려서 타패합니다. 또, 리치봉이라고 하여 1천점짜리 점수봉을 패산 앞에 올려놓습니다. 만약 리치 선언 후 화료에 성공할 경우 본인이 리치봉을 돌려받지만, 타가가 화료했거나 유국으로 끝날 경우 해당 리치봉은 화료한 플레이어가 가져가거나 그대로 남아 다음 국의 화료자에게 넘어갑니다. 리치란 '내가 멘젠 텐파이 상태이며, 따라서 패 하나만 더 들어오면 화료할 수 있다'라고 선언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다른 플레이어들은 태도가 방어적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리치를 걸었을 경우 쯔모한 패가 오름패가 아니라면 무조건 버려야 하며, 타가의 누군가가 오름패를 버렸는데 화료하지 않고 넘길 경우 '영구 후리텐'[각주:2]에 걸립니다.


 리치 이후 순정 1순 내로 쯔모화료, 혹은 론화료를 성공할 경우 일발이라고 하여 추가로 1판이 붙습니다. 따라서 아무런 역이 없이 형태만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리치 후 1순만에 쯔모하여 화료할 경우 리치, 일발, 멘젠(문전청자모화)으로 최소 3판이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리치 후 화료에 성공하면 도라표시패 밑의 패를 뒤집어 우라도라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조합해 보면 리치라는 역은 일단 리치를 건 후에는 패를 맘대로 버리거나 대기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방어력을 확 낮추는 대신 추가 역과 우라도라 등으로 판수를 늘려 공격력을 극대화시키는 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역패

[전에 사용했던 타코스의 더블동]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1판역. 삼원패, 자풍패, 장풍패를 커쯔로 보유하여 화료.

 초보자들이 노리기 가장 쉬운 역들 중 하나입니다. 단순히 삼원패, 자풍패, 장풍패들 중 아무거나 커쯔로 모으기만 하면 되고, 울어도 상관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삼원패는 , , 을 말하며 자풍패는 자신의 바람과 같은 패를 말합니다. 즉 자신이 현재 동가라고 한다면 동을 커쯔로 모으면 역패가 성립됩니다. 장풍패는 현재 장의 바람과 같은 패로, 동장이라면 동을 커쯔로 모으면 역패가 성립됩니다. 또 연풍패라고 하여 동장에서 자신이 동가일 경우 동을 모으면 더블동, 남장에서 자신이 남가일 경우 남을 모으면 더블남이라고 부르며 자풍과 장풍이 중첩되어 2판이 됩니다.





 - 단요구 (단요, 탕야오)

[단핑(탕야오, 핑후) 도라도라]


 요약 : 쿠이탕[각주:3]이 있을 경우 멘젠에 관계없이 1판역, 없을 경우 멘젠이 아닐 때는 성립하지 않음. 2~8의 수패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

 역패 다음으로 가장 노리기 쉬운 역들 중 하나입니다. 머리와 몸통에 자패나 수패의 1, 9를 전혀 포함시키지 않고 수패의 2~8만으로 패를 구성할 경우 역이 성립됩니다. 빠르게 울어서 게임을 끝내고 싶을 경우 주로 노리는 역입니다. 거의 모든 역과의 상성이 좋아 다른 역과 합쳐 점수를 더욱 크게 불릴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 평화 (핑후)


 요약 : 멘젠 상태 1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인정 안됨. 멘젠 상태에서 추가 부수 없이 화료.

 이름 자체는 평화(평범한 화료)이지만 마작의 역 중에서 조건 외우기가 가장 까다롭습니다. 단순하게 한 줄로 설명하면 '멘젠 상태에서 추가 부수가 없이 화료하는 것'이지만 이걸로 역을 외우기 위해서는 추가로 부수 계산을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조건을 나열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멘젠 상태일 것

 * 머리에는 객풍패(자풍, 장풍을 제외한 풍패) 또는 수패만 와야 함

 * 몸통은 슌쯔로만 모을 것(따라서 자패는 쓸 수 없음)

 * 화료 대기패는 머리와 몸통 셋을 모은 후 마지막 몸통을 양면으로 대기할 것


 왜 이런 조건들이 붙는지는 당장 설명하기는 복잡하고, 추후 점수 계산에 대해 설명할 때 함께 서술하겠습니다. 핑후는 필연적으로 멘젠 상태에서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야미텐[각주:4]으로 쏘지 않는 이상 리치(추가로 멘젠쯔모)와 더해져 최소한 2판 이상의 역이 됩니다. 여기에 탕야오를 곁들여 멘탕핑이라고 부릅니다. 운이 따라줘 탕야오 핑후에 리치 일발 쯔모를 할 경우 리치(1) + 일발(1) + 멘젠쯔모(1) + 탕야오(1) + 핑후(1)로 적어도 만관이며 슌쯔만으로 모으는 특성상 도라가 붙을 확률도 높아 하네만도 노릴 수 있습니다. 





 - 일배구 (이페코)

[리치일발 + 멘탕핑 + 이페코 + 도라4]


 요약 : 멘젠 상태 1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인정 안됨. 숫자와 모양이 동일한 두 개의 슌쯔를 한 쌍 보유하고 화료.

 무척 단순한 역 중 하나로, 멘젠 상태에서 숫자와 모양이 동일한 슌쯔를 한 쌍 모으면 1판이 됩니다. 아카도라의 여부는 관계 없습니다.





 - 이배구 (량페코)


 요약 : 멘젠 상태 3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인정 안됨. 숫자와 모양이 동일한 두 개의 슌쯔를 두 쌍 보유하고 화료.

 일배구의 상위역으로, 멘젠 상태에서 숫자와 모양이 동일한 두 개의 슌쯔를 두 쌍 보유하면 됩니다. 모양 특성상 아래에 설명할 치또이츠와 겹치게 되는데, 둘 모두 멘젠 상태여야 하는 데다 이배구 쪽이 3판으로 2판인 치또이츠보다 높은 역이기 때문에 이배구로 화료했을 경우 치또이츠는 무시됩니다.





 - 일기통관

[혼일색 + 일기통관 + 역패]


 요약 : 멘젠 상태 2판역, 멘젠 아닐 경우 1판역. 같은 종류의 수패로 123, 456, 789의 슌쯔를 보유하고 화료.

 화료하면 상당히 아름다운 역중 하나입니다. 1~9까지의 같은 종류의 수패를 모아 123, 456, 789의 슌쯔를 만들면 성립됩니다. 단, 123, 456, 789의 슌쯔 모양을 무조건 만족해야 하므로 [111, 234, 567, 789, **], [***, 123, 456, 678, 99] 같은 경우들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삼색동순

[리치일발 + 멘탕핑 + 삼색 + 도라]


 요약 : 멘젠 상태 2판역, 멘젠 아닐 경우 1판역. 숫자가 동일한 슌쯔를 세 종류의 수패에 모두 보유하고 화료.

 숫자가 동일한 슌쯔를 세 종류의 수패 모두에서 모으면 성립하는 역입니다. 마작에서 '삼색'이라고 하면 보통 이 삼색동순을 가리킵니다.




 - 삼색동각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역. 숫자가 동일한 커쯔를 세 종류의 수패에 모두 보유하고 화료.

 삼색동순과 이름은 비슷하지만 이번에는 숫자가 동일한 커쯔를 세 종류의 수패 모두에서 모아야 합니다. 각 패는 4개씩 있으므로 3 * 4로 총 12개의 패들 중 9개를 모아야 하는 만큼 삼색동순에 비해 만들기 무척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몸통 4개 중 최소한 3개가 커쯔가 되므로 아래에서 설명할 또이또이나 도라들과 중첩하여 점수를 크게 늘릴 수 있습니다.




 - 혼전대요구 (혼찬타, 찬타)


 요약 : 멘젠 상태 2판역, 멘젠 아닐 경우 1판역. 머리와 몸통에 요구패[각주:5]가 적어도 하나 이상 포함된 형태로 화료.

 패들이 1, 9나 자패쪽으로 흩어져 있는데 국사무쌍이나 다른 높은 역들은 노리기 힘든 상황일 경우 가장 먼저 찾게 되는 역입니다. 머리와 몸통에 적어도 한개 이상의 자패나 1, 9의 수패가 들어가면 역이 성립됩니다.




 - 순전대요구 (준찬타, 준짱)


 요약 : 멘젠 상태 3판역, 멘젠 아닐 경우 2판역. 머리와 몸통에 노두패[각주:6]가 적어도 하나 이상 포함된 형태로 화료. 

 찬타의 상위역으로, 머리와 몸통에 자패를 제외하고 수패의 1, 9가 적어도 하나 이상 포함된 상태로 화료하면 됩니다. 수패의 1, 9의 경우 6종밖에 없기 때문에 만들기 만만찮은 역입니다.




 - 혼노두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역. 머리와 몸통을 요구패만으로 구성하여 화료.

 찬타의 상위역으로, 머리와 몸통을 자패 또는 수패의 1, 9만으로 구성하여 화료하면 됩니다. 자패는 총 7종에 1, 9의 수패는 6종이므로 총 13종만의 패를 이용해야 하고 역 특성상 슌쯔로는 몸통을 구성할 수 없으므로 치또이츠 또는 또이또이와 무조건 중첩되어 사실상 4판 이상의 역입니다.




 - 청노두 (청로두)

[자칭 아토힛카게의 히로에, 청로두 역만 화료]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머리와 몸통을 노두패만으로 화료.

 준찬타, 혼노두의 상위역으로 머리와 몸통을 수패의 1, 9패만으로 화료해야 합니다. 1, 9패는 7종인 자패보다도 적은 6종인데다 높은 역을 만들기 힘들어 가장 먼저 버려지는 패들이기 때문에 화료하기 무척 어려운 편에 속합니다.




 - 자일색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자패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

 청노두와는 반대의 의미로 혼노두의 상위역입니다. 7종밖에 없는 자패들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해야 합니다. 7종인 자패의 특성상 치또이츠와 결합이 가능한데, 이럴 경우 대칠성이라는 더블 역만으로 인정하는 로컬 룰도 있습니다.




 - 혼일색


 요약 : 멘젠 상태 3판역, 멘젠 아닐 경우 2판역. 한 종류의 수패와 자패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 

 한 종류의 수패와 나머지를 종류에 관계 없이 자패로 채워 넣고 화료하면 성립합니다. 초보자들이 노리기 쉬운 역이고 패가 잘 들어올 경우 청일색이나 자일색으로 변경하거나, 역패, 이페코, 일기통관 등과 섞을 수 있어 점수 자체도 무시할 수 없이 높은 편입니다. 




 - 청일색

[타코스의 청일색 론화료]


 요약 : 멘젠 상태 6판역, 멘젠 아닐 경우 5판역. 한 종류의 수패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

 혼일색의 상위역으로 패에 자패가 없이 한 종류의 수패만으로 패를 구성하여 화료하면 성립합니다. 멘젠이 아니어도 5판이라는 무척 강력한 역이며 역 특성상 패들이 많이 뭉치기 때문에 도라폭탄이 터지기도 좋습니다. 청일색은 대기패를 계산하기가 까다롭기로도 유명합니다. 무엇을 머리나 몸통으로 쓰느냐에 따라 대기패와 점수가 확 달라지기 때문에 청일색 텐파이를 앞둔 경우 무엇을 버릴지 무척 고민하게 됩니다.




 - 칠대자 (치또이츠)


 요약 : 멘젠 상태 2판역, 멘젠 아닐 경우 역 성립 안됨. 또이츠를 7개 만들어 화료.

 머리 1개, 몸통 4개를 모아야 하는 평범한 역들과는 달리 머리만 7개를 모으면 성립하는 특수한 역. 절대로 울어서는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리치와 결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도라가 붙으면 그럭저럭 높은 역이 됩니다. 이배구가 칠대자보다 점수가 높아 상위역으로 작용하므로 이배구와는 중첩이 불가능합니다.




 - 대대화 (돌돌이, 또이또이)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역. 모든 몸통을 커쯔로 만들어 화료.

 퐁이나 캉을 잘못 치거나 패가 잘 들어오지 않아 역을 만들기 힘들 경우 노리기 쉬운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역입니다. 모든 몸통을 커쯔로만 모으면 되니 있는대로 퐁을 쳐서 알몸단기[각주:7]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쯔가 많으니 도라 하나만 붙어도 점수가 확 불어납니다.




 - 삼암각 (삼안커)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역. 안커를 3개 가지고 화료.

 스스로 뽑아서 만든 안커를 3개 가지고 화료할 경우 성립합니다. 스안커 대기에 실패한 경우 필연적으로 또이또이와 결합되어 적어도 4판 이상의 역을 보장하며, 마찬가지로 커쯔가 많으므로 도라폭탄이 터지기 쉽습니다.




 - 사암각 (사안커, 스안커)

[마왕님의 영상개화 스안커 화료]


 요약 : 멘젠 상태 역만, 멘젠 아닐 경우 역 성립 안됨. 안커를 4개 가지고 화료.

 안커를 4개 가진 상태로 화료할 경우 성립합니다. 머리 1개, 몸통 3개를 가지고 쌍봉대기[또이츠 2개를 가지고 둘 중 하나를 기다리는 대기]를 하는 경우가 있고, 몸통 4개를 이미 안커로 완성한 상태에서 머리 단기대기를 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 후자의 경우 특수 대기 형태를 인정하는 룰로 플레이하면 더블 역만으로 인정됩니다. 전자의 대기 상태에서 론으로 화료할 경우 마지막으로 만들어진 커쯔는 상대의 버림패를 가져와 만든 것이므로 안커로 인정되지 않아 삼안커 또이또이가 됩니다.




 - 소삼원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역. 삼원패중 두 개를 커쯔로, 나머지 하나를 또이츠로 가지고 화료.

 3종류밖에 없는 삼원패 중 2종류를 커쯔로, 나머지 하나를 또이츠로 가질 경우 성립됩니다. 커쯔를 하나만 더 만들면 대삼원이라는 역만이 되지만 노리다가 실패한 경우에 종종 발생합니다. 몸통 2개와 머리가 이미 자패이므로 혼일색이나 찬타, 자일색 계열의 역과 중첩하여 큰 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대삼원

[수확의 시간, 대삼원 화료]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삼원패 세 종류를 모두 커쯔로 가지고 화료.

 삼원패 세 종류를 모두 커쯔로 모은 상태로 화료하면 성립합니다. 멘젠 여부와 관련없으면서도 무척 단순하고 간단하게 역만으로 날 수 있으며, 3대 국민 역만 중 하나라고 할 정도로 화료율도 높은 편입니다. 다만, 막 울어서 패를 만들 경우 상대편에서 경계하고 절대로 나머지 삼원패를 버리지 않으므로 적어도 패에 하나 이상은 안커로 가지고 있어야 노려볼 만 합니다.

 참고로 책임지불이라는 룰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패를 버려 대삼원을 확정지어준 사람[삼원패중 두 개가 이미 퐁이나 캉으로 공개된 상태에서 나머지 하나를 버렸는데 이것을 울어 대삼원이 확정된 경우]이 대삼원으로 화료한 사람에게 점수를 지불해야 합니다. 쯔모화료했을 경우 론으로 쏘인 것처럼, 다른 사람이 쏘인 경우에는 그 점수의 절반을 대신 지불합니다.




 - 국사무쌍

[비기너즈 럭, 국사무쌍]


 요약 : 멘젠 상태 역만, 멘젠 아닐 경우 성립 안됨. 각 수패의 1, 9와 모든 종류의 자패를 하나씩 모두 보유하고 그중 하나를 추가로 가지고 화료.

 각 수패의 1, 9로 6종, 자패 7종으로 총 13종의 패와 이들 중 하나를 추가로 가지면 성립합니다. 치또이츠와 함께 특수한 형태로 화료 가능한 역입니다. 들어온 패가 1, 9와 자패가 많고 너무 흩어져 있어 다른 역들을 노리기 힘들 것으로 보일 경우 이 역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로 저 13종의 패를 모두 하나씩 보유하고 마지막 화료패로 나머지 13종 전부를 대기하는 경우를 국사무쌍 13면팅이라고 하여 특수 대기 형태를 인정하는 룰로 플레이할 경우 더블 역만으로 인정합니다. 단, 이 경우 13종중 하나라도 패를 버렸을 경우 후리텐 상태가 되어 쯔모로밖에 화료하지 못하게 됩니다.




 - 구련보등


[故 코지마 타케오 프로작사의 구련보등]


 요약 : 멘젠 상태 역만, 멘젠 아닐 경우 인정 안됨. 한 종류의 수패 1112345678999와 같은 종류의 수패 1~9중 하나를 추가로 가지고 화료.

 마작에서 가장 나기 힘든 역이라고 불리는 역입니다. 요약대로 한 종류의 수패만으로 1112345678999 형태에 같은 종류의 수패 중 아무거나 하나를 추가로 가지는 것으로 성립합니다. 멘젠에서만 인정되는데다 안커조차도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 위와 같은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추가로 1112345678999 모양을 손패에서 만든 후 같은 종류의 수패 1~9중 아무거나 하나를 기다리는 9면 대기가 되는 경우는 순정구련보등이라고 하여 특수 대기 형태를 인정하는 룰로 플레이할 경우 더블 역만으로 인정합니다. 이 경우에도 국사무쌍 13면팅과 마찬가지로 1~9중 하나라도 버렸다면 후리텐에 걸려 쯔모로밖에 화료하지 못하게 됩니다.




 - 녹일색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삭수의 2, 3, 4, 6, 8과 삼원패의 발만을 이용하여 화료.

 말 그대로 삭수의 2, 3, 4, 6, 8과 삼원패에서 발만을 이용하여 패를 구성할 경우 성립합니다. 패에 일절 다른 색이 없이 녹색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름다운 역입니다. 멘젠 여부에 관계 없으므로 2, 3, 4를 치로 받아서 구성이 가능합니다. 




 - 대사희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룰에 따라 더블 역만. 풍패 4종류를 모두 커쯔로 모아서 화료.

 4종류 풍패를 모두 커쯔로 모을 경우 성립합니다. 중간에 하나를 못 모을 경우에는 소사희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대사희를 더블 역만으로, 소사희를 그냥 역만으로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삼원과 마찬가지로 책임지불이 적용되며 역 자체의 특성상 자일색과의 중첩이 무척 쉬워 더블, 트리플 역만도 노릴 수 있습니다.




 - 소사희

[프로마작에서 등장한 소사희. 대사희는 단 한번도 등장하지 않았다]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풍패 4종류중 3종류를 커쯔로, 1종류를 또이츠로 모아서 화료.

 대사희를 노리다가 하나를 삐끗해서 놓칠 경우 노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역만입니다.) 4종류 풍패 중 3종류를 커쯔로, 나머지 하나를 또이츠로 모을 경우 성립하며 대사희와 마찬가지로 자일색을 더해 더블 역만을 노릴 수 있습니다.




 - 헤아림 역만 (카조에 역만, 판수 역만)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판수의 총합이 13판 이상일 경우.

 역만이 아닌 다른 역과 도라들의 조합으로 판수의 총합이 13판 이상을 넘겼을 경우 무조건 역만으로 취급합니다. 단순 또이또이가 도라폭탄으로 헤아림 역만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6판을 넘긴다고 해서 더블 역만이 되지는 않습니다.




 - 천화

 요약 : 멘젠 상태 역만, 멘젠 아닐 경우 성립 안됨. 친이 배패가 끝난 직후 어떤 형태로든 역이 성립되어 화료한 상태.

 하늘이 내린 천지인 1순역 중 '천'을 담당합니다. 친만이 화료 가능하며, 배패가 끝난 직후 이미 역이 성립되어 화료한 상태가 되면 완성된 역의 판수와 관계 없이 바로 역만이 됩니다.




 - 지화

 요약 : 멘젠 상태 역만, 멘젠 아닐 경우 성립 안됨. 배패가 끝난 직후 순정 1순 내로 쯔모하여 화료.

 배패 후 친을 제외한 자식들이 순정 1순 내로 쯔모하여 바로 화료할 경우 완성된 역의 판수와 관계 없이 바로 역만이 됩니다. 

 



 - 인화

 요약 : 멘젠 상태 만관(역에 관계없이 무조건 만관), 멘젠 아닐 경우 성립 안됨. 배패가 끝난 직후 순정 1순 내로 론화료.

 배패 후 순정 1순 내로 남이 버린 패로 론화료할 경우 완성된 역의 판수와 관계 없이 만관이 됩니다.



 - 삼깡쯔 (산캉츠)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2판. 혼자서 세 번 캉으로 울기.

 한두번 하기도 힘든 깡을 혼자서 세번 하면 성립되는 역입니다. 난이도에 비해 판수는 작지만 또이또이와 중첩하기 쉽고 깡으로 인해 도라가 많이 늘어나므로 도라폭탄이 터지기 쉬워 잘만 하면 무척 강력해집니다.




 - 사공자 (사깡쯔, 스깡쯔)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역만. 혼자서 네 번 캉으로 울기.

 삼깡쯔의 상위역으로, 혼자서 캉을 네 번 해야 합니다. 본래 캉을 4번 하면 사깡유국이라고 하여 해당 국이 즉시 유국되지만, 혼자서 4번 깡을 칠 경우 이는 역만이 됩니다. 영상개화가 아닌 이상 필연적으로 알몸단기가 됩니다. 구련보등, 대사희와 함께 마작에서 가장 나오지 않는 3대 역으로 불립니다.




 - 영상개화

[마왕님이 밥먹듯이 하는 영상개화]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1판. 영상패를 쯔모하여 화료.

 캉을 쳐서 가져온 영상패로 화료하면 성립되는 역입니다.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함에도 주는 판수는 1판밖에 되지 않습니다. 괜히 사키 보고 마작 시작해서 영상개화좀 해보겠다고 캉을 막 쳤다간 기껏 만들어둔 역도 날아갈 수 있으니 노리고 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저로월

[로리캐 담당이 밥먹듯이 하는 해저로월]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1판. 해저패[각주:8]를 쯔모하여 화료.

 패산의 마지막 패를 쯔모하여 이것으로 화료할 경우 성립되는 역입니다. 한 국에 단 한번밖에 오지 않는 기회인데다 마지막에 패를 뽑는 것이 자신이 아닐 경우 날 수 없어 마찬가지로 잘 나오지 않습니다.




 - 하저로어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1판. 해저패 쯔모 후 버림패를 론하여 화료.

 해저패를 쯔모한 마지막 플레이어가 화료하지 못하고 버린 패로 론화료 할 경우 성립되는 역입니다. 마찬가지로 한 국에 단 한번밖에 오지 않지만 단순 계산상 3명이 대기하고 있으므로 해저로월에 비해서는 3배 더 높은 확률로 나타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창깡

[이게 게임이냐]


 요약 : 멘젠에 관계없이 1판. 타가의 소명깡패로 화료.

 타가가 4개의 패들 중 3개로 퐁을 치고, 남은 하나의 패가 다시 타가에게 들어간 뒤 그것으로 또 캉을 쳤는데 그것이 오름패일 경우 캉을 무효화하고 화료할 수 있습니다. 1판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만큼 극악의 난이도인 역입니다.




 - 더블리치

 요약 : 멘젠 상태 2판역. 국 시작 후 순정 1순 내로 쯔모 후 리치.

 적어도 이샹텐으로 시작하고 필요한 패를 순정 1순 내로 쯔모해와야 만들 수 있는 역입니다. 만약 받아온 패가 이미 텐파이였을 경우에는 인화, 지화 화료에 실패한 이후 쯔모한 패를 그대로 버리면서 쯔모기리 더블리치도 가능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마작의 판수와 부수 계산, 그에 따른 점수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안깡을 제외한 울기를 하지 않고 쯔모만으로 패를 모은 상태 [본문으로]
  2. 자신의 차례가 지나가고 나서도 풀리지 않는 후리텐. 쯔모로밖에 날 수 없게 된다. [본문으로]
  3. 울어서 만든 탕야오를 역으로 인정할지 여부. 게임 시작 전에 미리 정함. [본문으로]
  4. 리치하지 않고 텐파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 [본문으로]
  5. 수패의 1, 9와 자패들 [본문으로]
  6. 수패의 1, 9 [본문으로]
  7. 몸통 4개를 전부 울고 머리만으로 대기하는 경우 [본문으로]
  8. 패산의 마지막 남은 패 [본문으로]
블로그 이미지

__미니__

E-mail : skyclad0x7b7@gmail.com 나와 계약해서 슈퍼 하-카가 되어 주지 않을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