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에서 python-magic 사용하기


리눅스 환경에서는 python-magic을 사용하기 위한 Dependency가 이미 충족되어 있기 때문에, 혹은 쉽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python-magic을 사용하는 데 큰 문제가 없지만, 윈도우에서는 그런 게 없기 때문에 몇 가지 절차를 거친 후에야 python-magic을 사용할 수 있다.


python-magic Github : https://github.com/ahupp/python-magic


 python-magic의 Github에 씌여 있는 설명대로 진행하면 윈도우에서도 python-magic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우선 magic의 사용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준비해야 한다.

magic1.dll, regex2.dll, zlib1.dll의 세 가지인데, 이는 각각 다음 주소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magic1.dll : 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file.htm

regex2.dll : 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regex.htm

zlib1.dll  : http://gnuwin32.sourceforge.net/packages/zlib.htm


 굳이 Complete package를 다운받을 필요 없이 Binaries만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고, bin 폴더 안으로 들어가면 필요한 dll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세개의 dll 파일을 다운받고, DLL이 들어 있는 폴더의 경로를 환경변수 PATH에 추가하던지 환경변수 PATH에 있는 폴더에 DLL을 복사하던지 둘 중 편한 방식을 사용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 후자가 편하기 때문에 PATH 내에 들어 있는 C:\Python27 내부에 라이브러리를 복사해 두었다.

 다음으로 위에서 magic1.dll을 위해 다운받아서 압축을 푼 폴더 기준으로 share\misc\ 에 있는 magic과 magic.mgc 파일을 원하는 위치에 두고 사용하면 된다.

 python-magic은 magic.Magic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이 인스턴스의 메서드를 호출하여 파일의 타입을 판별하도록 해야 한다. 사용법 자체는 Github에도 있고 구글링해도 쉽게 나오므로 따로 작성하지는 않겠다.


** magic 파일을 환경변수 PATH에 지정된 폴더에 넣고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 import magic을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한다.

에러가 발생한 C:\Python27\lib\site-packages\magic.py를 열고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 문제이다.

이 소스대로라면 리눅스의 magic 라이브러리를 먼저 탐색하기 때문에 먼저 'magic'을 찾고, 찾지 못했을 경우에 'magic1'을 찾는다. 우리가 다운로드 받은 magic 라이브러리는 magic1.dll 이기 때문에 magic을 먼저 찾는 과정에서 magic 바이너리가 발견되었고, 이것을 그대로 로드하려다가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따라서 ctypes.util.find_library('magic') 부분을 뒤로 보내서 먼저 'magic1'을 찾게 하던지, 소스 자체를 삭제하던지 편할대로 하면 된다. 필자는 확실하게 하기 위해 아예 삭제해버렸고, 그 소스는 다음과 같이 변한다.

이제 이를 저장하고 위에 적힌 대로 사용하면 된다.


** 64비트 파이썬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magic1.dll 대신 64비트로 빌드된 libmagic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한다.

이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64-bit libmagic: https://github.com/pidydx/libmagicwin64


블로그 이미지

__미니__

E-mail : skyclad0x7b7@gmail.com 나와 계약해서 슈퍼 하-카가 되어 주지 않을래?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