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마작을 해보자 - 1. 준비물과 그에 대한 설명



 다음 강의 : 리치마작을 해보자 - 2. 화료와 울기



[미소녀 마작 만화/애니메이션 사키 (이능력 배틀물)]


 마작은 국가에 따라 룰이나 사용하는 패, 진행 방식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이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것은 일본에서 유래한 리치마작입니다. 아카기사키가 리치마작을 주제로 한 대표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저도 사키를 보고 마작에 입문했습니다. 사키는 마작을 아예 모르는 사람이 보고 익히기에는 어렵기도 하고, 오히려 사키로 입문했다가는 안좋은 버릇을 들이기 좋긴 하지만 마작을 모르고 봐도 상당히 재밌는 연출과 전개를 보여주기 때문에 마작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에는 이만한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포스트는 스스로 마작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겸 국내 리치마작 입문자들에게 조금이나마 가이드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글인 만큼 마작을 할 때 필요한 준비물들과 그에 대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 4명의 작사

[영화 '범죄도시'에 등장한 마작][각주:1]


 각종 영화나 매체에서 등장하며 마작이라는 게임 자체가 도박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퍼져있기도 하고, 고스톱이나 화투에 비해 대국 시간도 길며 룰도 복잡하고 패나 작탁 등 준비에 수고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변에서 함께 마작을 칠 작사 넷(자신을 빼면 셋)을 모으는 것 자체가 일입니다. 마작을 하자고(혹은 한다고) 말을 꺼내면 '그거 도박 아니냐'라는 말을 듣는 경우가 부지기수일 정도입니다. 하지만 마작은 실제로는 상당히 머리를 많이 써야 하는 보드게임이며, 국내에서도 마작을 치는 장소인 마장을 여가관련서비스업으로 인정하고 있어 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어쨌든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함께 마작을 칠 사람을 모으는 것 자체가 무척 어렵습니다. 마작을 치기 위해서는 자신을 제외하고 세 명의 작사가 필요하며 3인마작을 한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두 명의 작사가 더 필요합니다. 공간의 제약에 의해 만날 수 없는 경우에는 천봉 등 온라인에서 대국할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오프라인에서 한다면 아래의 준비물들도 모두 신경쓰거나 마장을 가는 수밖에 없겠습니다.



1. 작탁


 오프라인에서 마작을 하기 위해서는 마작을 치는 테이블인 작탁과 마작패가 필요합니다. 온라인에서 할 경우에는 당연하지만 관계 없습니다. 일반 테이블이 아니라 따로 작탁이 필요한 이유는 마작을 치면서 패가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사방에 턱이 있으며, 마작패의 소리와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펠트 재질의 천이 덧씌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작탁은 일반 작탁과 전동 작탁의 두 종류로 나뉩니다. 바닥에 앉느냐 의자에 앉느냐에 따라서 좌식과 입식으로 나뉘기도 하지만 이 부분은 크게 다른게 없으니 넘어가고, 일반 작탁과 전동 작탁의 차이만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1. 일반 작탁


[작년에 구매했던 좌식 작탁 (https://5kyc1ad.tistory.com/313)]


 직접 손으로 마작패를 섞고, 패산을 쌓아야 하는 작탁입니다. 수동으로 해야 한다는 특성상 가격도 싸고 크기도 전동 작탁에 비해 작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제로 사진의 작탁은 해외직구로 구매한 것으로, 위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작탁의 경우 따로 직접 패를 섞어야 한다는 특성상 전동 작탁에 비해 준비 시간이 훨씬 오래 걸리며 패산을 미리 원하는 대로 쌓아놓고 이카사마(속임수)를 할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카사마의 예 : 츠바메가에시]


1-2. 전동 작탁


[전동 작탁]


 마작패를 자동으로 섞어서 패산을 만들어 올려주기까지 하는 작탁입니다. 전용 마작패 안에 자석이 들어 있어 이를 이용해 패를 쌓는다고 합니다. 보통은 파란색, 주황색의 뒷면 색이 다른 마작패 두 벌이 있으며 한 벌을 가지고 게임이 끝나고 가운데의 구멍에 쓸어 담고 버튼을 누르면 밑에서 미리 섞여있던 다른 한 벌의 패가 바로 올라오는 방식입니다. 가격은 물론 한대에 150~200만원 정도 하며 만약 직구를 하게 될 경우 관세까지 붙어 정말 억소리나게 비싼 아이템이 됩니다. 일반 작탁과 달리 접어둘 수도 없고 무거우며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의 제약이 큰 편입니다. 게다가 소리가 생각보다 무척 큽니다. 대신 설명한 대로 자동으로 패를 섞어주는데다 기종에 따라 점수 계산, 오야 표시, 연장 계산까지 다양한 편의기능이 있어 금전적, 공간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전탁을 구매하는 편이 여러 모로 편리합니다.


2. 마작패


 마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마작패입니다. 패의 종류는 총 34종에 각 패가 4개씩 있으므로 총 136개의 패를 사용합니다. 종류가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막상 보면 생각보다 무척 간단합니다.


2-1. 수패


 수패는 말 그대로 숫자가 적혀 있는 패입니다. 1~9까지의 숫자가 한자 또는 기호로 나타나 있으며 모양에 따라 만수패, 삭수패, 통수패로 나뉩니다. 즉 1만부터 9통까지 총 27종의 패가 있습니다.



[만수패][각주:2]


 한자 一부터 九까지의 숫자와 그 뒤에 붉은색으로 萬(일만 만)자가 적혀 있습니다.


[삭수패]


 대나무 모양의 막대기가 숫자만큼 늘어선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예외적으로 1삭 패에만 공작이 그려져 있습니다.


[통수패]


 동그란 원이 숫자만큼 늘어선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2-2. 자패

 수패를 제외한 모든 패를 자패라고 하며, 이는 삼원패와 풍패의 두 종류로 나뉩니다.


2-2-1. 풍패 (바람패)

[풍패]

 동, 남, 서, 북의 네 종류가 있습니다.


2-2-2. 삼원패

[삼원패]

 백, 발, 중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



 마작패는 위의 것들이 전부이지만 한 가지, 순서는 꼭 지켜서 외워야 합니다. 수패의 경우 1~9 순서임은 누가 봐도 명확합니다. 하지만 삼원패나 특히 풍패의 경우에는 마작 외에서는 '동서남북'으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습니다. 꼭 위의 순서를 지켜서 '동남서북', '백발중' 으로 외워야 합니다. 이는 나중에 설명할 도라와 게임 진행 순서에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3. 기타 보조 물품

 없어도 칠 수는 있지만 있는 편이 여러 모로 편한 물품들입니다.


3-1. 주사위


 선을 정하고 어디서부터 패를 가져가는지를 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2개가 필요합니다.


3-2. 점수봉


 현재 자신이 가진 점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합니다. 4인마작 기준으로 1인 25,000점 혹은 30,000점 시작이 일반적입니다. 왼쪽부터 100점, 1000점, 5000점, 10000점을 나타냅니다. 간혹 색이 다른 100점봉을 500점짜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다음 글에서는 화료와 울기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중국 마작은 후리텐이라는 개념이 없어 가운데에 버림패를 막 던져둡니다 [본문으로]
  2. 마작패 이미지는 천봉의 이미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문으로]
블로그 이미지

__미니__

E-mail : skyclad0x7b7@gmail.com 나와 계약해서 슈퍼 하-카가 되어 주지 않을래?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